의학이 발전하고 평균 수명이 늘어남으로써 암으로 사망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암 환자의 55-60%가 효과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기 암의 경우 환자 본인의 심한 통증과 죽음에 대한 불안, 가족들의 불안이나 두려움, 경제적 어려움 등 죽음에 이르는 과정 동안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환자들은 임종이 가까울수록 극도의 허약감, 식욕부진, 연하곤란, 의식변화, 혼돈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호스피스 클리닉은 6 개월 이상 생존이 불가능한 말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로, 말기 암이나 불치병 질환을 진단받은 환자, 통증완화와 증상관리가 필요한 환자, 환자와 가족이 호스피스 간호를 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호스피스 클리닉은 환자와 가족의 가치관, 종교 등을 존중해 주며 환자와 가족이 입종에 이르는 과정동안 존중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드립니다. 이 시점의 치료 목적은 첫째는 환자가 질병의 원인과 상관없이 편안하게 임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둘째는 환자의 가족들을 지지하고 심리적으로 안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 공포 속에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존엄하게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입원해 있는 동안 중환자실 치료, 심폐소생술 등은 가능한 한 시행하지 않으며, 통증완화와 증상관리를 통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입원 시 심폐소생술과 중환자실 치료에 대한 환자본인과 가족 분들의 합의과정이 중요합니다. 퇴원 후 가정간호사를 통해 지속적인 환자의 통증완화와 처치를 해드리며 가족 분들을 보살펴 드리고 지지해드립니다. 필요시 단기입원 등을 통해 가족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드립니다.

훈련된 호스피스 팀(의사, 간호사, 사회사업가, 영적상담가, 약사, 영양사, 자원봉사자 등)이 여러 방면으로 도와 드리는데 환자 및 가족은 언제든지 원하시는 분과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의 사

환자의 질병에 따라 통증조절, 증상관리 등의 치료와 병의 진행과정, 예후등 전반적인 환자 상태에 대하여 가족과 함께 상의하며 치료합니다.

간호사

호스피스 간호에 대한 주요 책임자이며 말기환자를 위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정성껏 돌보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환자. 가족. 직원의 정서 및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며. 환자의 경제문제를 돕고 지역 사회 자원활용을 위해 힘씁니다.

영적상담가
(성직자, 수도자)

환자. 가족 및 분야별 전문요원의 영적 상담을 제공하며 종교를 최대한 존중하여 자신의 신앙안에서 임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약 사

통증조절과 증상완화를 위한 조제 및 투약을 담당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영양사

환자식이에 대한 상담 및 지도를 합니다.

자원봉사자

환자. 가족을 지지하고 우정을 나누며 실제적인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프로그램관리와 발전에 보조적인 일을 합니다.

“당신은 당신이기 때문에 소중하고 당신 인생의 마지막 순간이기에 중요합니다. 우리는 당신이 평화롭게 죽는 것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당신이 죽을 때까지 살아있는 것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