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실에서는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골격계 손상으로 인해 나타난 움직임의 장애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환자 움직임의 치료와 기능의 회복을 위하여 일정한 교육을 받은 전문 물리치료사들이 보바스(Bobath) 치료,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PNF), 중추신경계발달치료(NDT) 등으로 환자와 치료사의 일대일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등 중추신경계 질환과 말초신경계 질환

요통, 관절염, 골절수술 후 재활 등을 포함한 근골결계 질환  

   치료 내용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인한 자세긴장도, 동작 그리고 기능의 장애를 가진 개개인을 평가하고 치료하여 정상 움직임을 향상시켜 줍니다. 치료를 통해 마비측 근력을 강화하고 전신 지구력을 향상시키며 협응력과 운동속도 증진을 통해 움직임을 개선하여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트 및 이동치료은 안정된 자세에서 근력과 기능적 관절가동범위를 향상시키고 점진적으로 자세 안정성을 증진 및 신체 균형 능력을 향상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행치료은 근육의 마비 및 형응 능력의 상실에 따른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호흡재활치료는 환자의 호흡기능을 유지 및 향상시키고 신체 각 조직에 적절한 산소를 공급하며 호흡근과 신체 전반적인 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호흡운동과 흉부가동성운동, 기침훈련, 체위배담법, 산소요법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능적 전기자극치료는 근 위축을 예방하고 근력을 강화시켜 견관절 및 기타 관절의 아탈구를 방지하고 마비된 손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보행시 마비로 인해 발이 바닥에서 끌리는 것을 방지하여 걸음걸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환자 및 보호자 교육을 통해 가정과 사회에서 운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퇴원 후 발생할 수 있는 기능적 상태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환자가 가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운동법 및 보호자 간호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환자의 독립적 생활을 도와줍니다.